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스타일

메이의 새빨간 비밀(Turning Red, 2022) / 꼭 착한 딸일 필요는 없잖아, 메이의 성장통

by 우당탕탕이 2022. 6. 22.
반응형

 

메이의 새빨간 비밀(Turning Red)은 감독 도미 시에 의해 제작되었고 2022년 3월 11일에 디즈니+에 공개된 픽사의 애니메이션입니다. 

항상 착한 딸로 살아야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 진정한 자신을 찾은 메이의 성장통을 그린 애니메이션으로, 주인공 메이가 엄마의 지나친 보호에서 벗어나 자기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게 되는 과정을 그려내었습니다. 나의 어릴 적 모습과 비슷한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아시아권의 문화와 정서를 영화 속에서 보여주어 좋았습니다.  

 

레서 판다로 변해버린 메이

이 영화의 주인공 13살 메이는 캐나다 토론토의 차이나타운에서 살고 있는 모범생 소녀입니다. 공부도 열심히 하는 우등생인 데다가 방과 후엔 엄마가 운영하는 사원에 가서 엄마를 도와 청소도 하고 부모님에게 자랑스러운 딸이 되기 노력합니다. 요즘 메이와 친구들은 수업이 끝나고 동네 마트에 들러 잘생긴 아르바이트생 데번을 관찰합니다. 방에서 공부를 하던 메이는 아무 생각 없이 다정한 연인처럼 보이는 낙서를 하게 되는데 남자는 데번을 닮았고 여자는 메이를 닮아 있었습니다. 갑자기 방에 들어온 엄마에게 이 그림을 걸리게 되고 엄마는 남자의 모자를 보고 마트에서 일하는 데번이 모범생인 메이에게 작업을 걸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정말 그림의 주인공을 의도하고 그린 것이 아닌 메이는 억울합니다. 화가 난 엄마는 단숨에 데번을 찾아가 막무가내로 화를 냈습니다. 당연히 데번은 전혀 모르는 이야기였고 메이는 아니라고 엄마를 말렸지만 엄마는 메이의 말을 듣지 않았고 마트에서 메이를 난처하게 만들었습니다. 집에 돌아온 메이는 혼자 괴로워하다 잠이 들었고 악몽도 꾸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거울을 본 메이는 자신이 레서 판다로 변해 있음을 알았고 어떻게든 부모님께 숨겨보려 했습니다. 방에 돌아와 마음을 진정했더니 메이의 모습으로 돌아왔고 화를 내거나 흥분했더니 레서 판다로 변하게 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학교에 등교를 했는데 어제의 마트 사건은 학교에 온통 소문이 나 있었습니다. 메이는 학교에서 친구들에게 놀림을 당하면서 감정이 동요하지만 꾹 참고 레서 판다로 변하는 것을 막았습니다. 아침에 일이 걱정되었던 엄마는 학교 밖에서 메이를 지켜보고 있었고 결국 엄마의 무례한 행동으로 인해 메이는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고 레서 판다로 변하게 되었습니다. 놀란 메이는 학교를 뛰쳐나와 집으로 막 뛰었고 그 모습을 본 엄마는 메이 뒤를 쫓아 집으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레서 판다 이야기, 봉인 의식

메이의 부모님은 메이에게 레서 판다의 대한 이야기를 해 주었습니다. 오래 전에 자신들이 모시는 조상 선 이는 판다가 되길 빌어 판다로 변하는 능력을 얻었는데, 판다로 변해서 전쟁 중에 마을을 지켰습니다. 이후 가문의 여자들에게 전승되었는데 그것이 레서 판다로 변하는 것이었습니다. 밍은 레서 판다를 봉인하는 의식을 하면 더 이상 레서 판다로 변하지 않는다며 봉인 의식을 치르는 날짜를 정했습니다. 봉인 의식의 기회는 한 번이고 실패하면 두 번의 기회는 없습니다. 그리고 메이는 봉인 의식을 치르는 날까지 감정을 잘 조절해서 레서 판다로 변하지 않아야 했습니다. 

 

포타운의 콘서트를 가기 위해 

어느날 메이가 걱정된 친구 삼인방은 메이 집을 찾아왔고 메이가 좋아하는 포타운이 토론토에서 콘서트를 한다는 것을 알려 주었습니다. 친구들은 레서 판다로 변한 메이를 보고 처음에는 놀랐지만 메이를 이해했고 메이를 격려했습니다. 메이와 친구들은 콘서트를 가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입장료를 벌기 위해 메이는 레서 판다로 변신을 하여 사진을 찍어주고 굿즈를 만들어 팔아서 돈을 벌었습니다. 메이와 친구들은 돈을 다 모으고 콘서트를 갈 생각에 기분이 들떠 있었는데 콘서트 날짜를 착각했음을 알게 되었고 그 날짜는 봉인 의식 날짜와 같은 날이었고 곤란 해 졌습니다. 지금까지 한 노력이 모두 물거품이 됐음을 알게 된 메이는 레서 판다로 바뀌었고 흥분을 하면서 사고를 치게 됩니다. 이 모습을 본 엄마는 메이는 잘못이 없고 메이의 친구들 탓으로 돌리며 혼을 냈고 친구들과 싸우게 됩니다.

 

진정한 내면을 찾은 메이

친구들은 콘서트에 갔고 봉인 의식은 시작되었습니다. 신비로운 힘에 의해 내면으로 들어간 메이는 판다와 자신이 분리되는 것을 느끼게 되는데 판다에 비치는 행복한 모습이 보였고 판다와 함께 살아가기로 결심을 하고 다시 하나로 합쳐졌습니다. 원하는 것에 솔직해지기로 한 메이는 가족들을 뿌리치고 콘서트 장으로 달려가는데 이때 메이의 행동을 보고 밍은 충격을 받아 봉인되었던 목걸이가 깨지며 레서 판다로 변해버렸습니다. 콘서트 장에서 친구들과 만난 메이는 친구들에게 사과를 하고 콘서트를 즐기고 있었습니다. 갑자기 거대한 크기의 레서 판다가 된 밍이 콘서트 장으로 와서 아수라장을 만들었고 메이는 지금까지의 자신의 행동이 엄마를 만족시키기 위한 것임을 말하며 엄마에게 진짜 메이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었고 그 사이 가족들은 봉인 의식을 시작했습니다. 모두가 힘을 모아 봉인 의식을 위한 진심을 담은 노래를 불렀고 모두가 내면으로 들어가 판다를 봉인 했지만 메이는 망설였고 결국 판다와 함께 하기로 결정합니다. 시간이 흘러 이 생활이 적응이 된 메이는 사원의 마스코트가 되었고 자신의 시간을 친구들과 함께 만들며 행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