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스타일

아마존 계정 잠김, 블락, 정지 / 계정 복구 복원 방법

by 우당탕탕이 2022. 8. 22.
반응형

오래전에 아마존 계정을 만들어두고 사용 안 한 지 꽤 오래되었는데 주문할 일이 있어서 굉장히 오랜만에 로그인을 하고 물건 오더를 넣었죠. 주문하면서 블락에 대한 걱정을 했는데 주문이 너무 수월하게 되길래 아닐 줄 알았지만... 이런, 저도 예외는 아니었어요. 정보도 많이 찾아서 따라도 해 보았는데 여간 귀찮고 은근히 까다로워서 머리 몇 번 쥐어뜯고 했어요.

남 일인줄만 알았던 아마존 계정 블락, 저도 두 번이나 거절도 당해보고 결국 복구했어요. 그 방법과 과정을 소개합니다. 

 

 

 

 

 

 

 

 

계정 잠김, 블락(block)되기까지.. 승인까지 2번의 거절 

먼저 계정이 잠기기까지 상황 설명부터 해 드릴게요. 계정이 잠긴다면 저와 유사하게 이메일을 받으실 거예요. 미리 알아두시고 물건 주문 후 이런 이메일을 받으셨다면 계정 정지가 되신 것이니 계정 복구하실 준비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1. 주문 완료 후, order confirmation e-mail 도착. 

>주문이 되었다고 안심함 

 

 

 

 

2. 정확히 6분 뒤, 두 번째 이메일 도착. 

> 너의 계정이 비정상적인 활동이 감지돼서 너 계정 홀딩시킬 거야. 다시 복구하려면 아마존 가서 하란대로 하렴. 대충 이런 뜻ㅠㅠ 

 

 

 

 

3. 블락될 것을 대비하여 미리 준비해둔 서류(여권사본, 카드 앞/뒤 사진, 영문 주소가 나와있는 카드 대금 청구서)를 아마존 웹사이트에 제출. 기다림.

 

4. 다시 거절 메일 도착. 

>너가 보낸 거 리뷰했는데 카드 소유권 확인을 할 수 없어. 다시 해봐. 등의 내용이었고, 카드 번호 뒤 네 자리만 남기고 다 지우라는 말 외에는 어떻게(how) 보완을 해야 하는지 정확한 방법에 대해서 말을 안 해주니 답답. 

 

 

 

5. (아래에서 자세하게 설명 예정) 이메일을 분석, 무한 인터넷 검색 후 서류를 다시 꾸려서 파일 업로드 + 장문의 이메일 회신. 기다림. 

 

6. 몇 시간 뒤, 드디어 승인 메일. 아마존 접속 후 로그인 해보니 정상 작동. 

 

 

7. 다시 물건 오더. -> 정상적인 결제 승인. -> 현재 배송중 

> 전에 구입했던 물건의 오더는 자체적으로 캔슬되어 있어서 다시 오더 넣음.

 

 

 

 

 

 

자, 이제 제가 아마존 계정 복원, 복구했던 과정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아마존은 너무 설명이 없고 그들이 달라는 파일을 올려도 거절을 하니 아무래도 이미 겪으신 분들의 후기(?)를 참고하는 게 좋습니다. 많은 글을 보면서 공통적으로 준비하라고 하는 것은 여권사본, 카드 앞뒤 사진, 카드 소유자 확인증명서(청구 주소) 서류입니다. 저도 위의 세 가지 파일을 준비해 놓고 1차 제출을 했지만 거절당했어요.

어떤 것이 정답인지는 모르지만 제가 준비해서 복구 성공한 서류 파일을 알려드리니 아래를 보아주세요. 

 

 

 

 

 

먼저 준비해야 할 서류(파일) 

1. 여권 사본 (passport)

여권을 사진찍어서 여권번호 뒷자리와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마킹해서 준비. 

 

2. 실물 신용카드 사진 앞/뒤 (physical credit card or debit card) 

카드 앞/ 뒤 사진을 찍어서 준비. 이때, 카드 번호는 뒤에 네 자리만 빼고 앞부분 마킹 처리. 

 

3. 영문 주민등록초본 (individual register)

정부 24에서 신청, 다른 서류와는 다르게 관할 주민센터에서 서류를 올려주어야 출력이 가능.

 

4. 카드소유자 청구서 (billing statement)

[카드사마다 약간씩 다름, 나의 경우 "하나카드" 기준] 해외 영문주소를 등록 후, 고객센터 연락(1800-1111)하여 이메일로 서류 요청.

이메일로 받은 서류에 폰번호를 수기로 적어서 이미지 파일로 만들기. 

 ** 하나카드 해외 영문주소 등록방법 : 홈페이지 로그인-> 마이페이지 -> 이용내역 -> 해외이용내역 -> 해외승인내역 -> 해외영문주소등록 -> 주소 입력 및 변경

 

5. 실제 카드 해외 승인 청구서 (confirmation of transaction)

이전에 아무거나 카드로 결제 승인이 완료된 건의 청구서 내역. 

 

 

 

 

 

계정 복구 과정 

우리가 다섯개의 서류를 준비했잖아요. 준비한 서류를 어떤 것을 입증하기 위해 제출하는지를 생각해보시면 준비하는데 이해가 조금 쉬울 것 같아요. 

첫 번째 때는 내 개인 서류를 왜 제출해야 하는지 이해가 안돼서 영문 주민등록 초본은 제출하지 않았어요. 그런데 주민등록 초본에는 지금 저의 거주지가 영문으로 나와있기 때문에 제 카드의 billing address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가 됩니다. 여기서 카드사 billing statement 의 주소와 영문 주민등록 초본의 주소가 동일해야 내 주소를 입증할 수가 있어요. 

 

 

 

step 1. 아마존 웹사이트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

실제 내 주소를 쓰느냐, 배대지의 주소로 쓰느냐, 쉬핑 주소를 맞추느냐 등 "어디" 주소를 입력해야하는지 의견이 분분합니다. 저도 처음에 할 때는 배대지 주소로 해서 거절되었고 두번째 도전은 주민등록상 주소로 해서 성공했습니다.

결론은, 내 주민등록상의 주소 = 영문 주민등록초본 상의 주소로 입력해 주세요.

그러므로 영문 주민등록초본 주소 = 아마존 사이트에 적는 주소 = billing statement의 해외 영문 주소를 동일하게 맞추는 것이 핵심!

 

 

 

아래와 같은 양식이 뜰 거예요.

  • Full name(이름) : 여권/카드와 동일하게 쓰기
  • Country/Region : Korea, republic of
  • Billing address : 영문 주민등록 초본 주소, 카드사에 등록한 해외 영문 주소 
  • Phone number : +82 전화번호 입력 
  • Comments (optional) : 추가로 할말 적거나 없으면 빈칸 

 

 

 

 

 

 

 

step 2. 서류 업로드 

위에서 언급한 "먼저 준비해야 할 서류"의 항목 파일들 5개를 올려줍니다. 저는 아래와 같은 파일명으로 바꿔서 올렸어요. 

  • billing statement 
  • my credit card
  • passport
  • individual register
  • confirmation of transaction

 

- 저는 관련해서 이메일도 보낼것이라 comments 란에 자세한 내용으로 메일을 쓸 거니까 그것도 참고해달라는 말을 썼어요. 

 

 

step 3. 모두 입력하고 제출 버튼 누르기 

 

 

step 4. 이메일 쓰기

거절 메일을 받은 이메일 주소에 관련 내용과 함께 제출한 파일을 첨부해서 회신을 했어요. 아래와 같은 내용의 메일을 구구절절 써 주었습니다. 

 

아마존 웹사이트에 파일 제출했고, 디테일한 설명을 위해 첨부파일과 함께 메일 회신한다. 

1. billing staterment : 내 이름과 내 청구지 주소가 확인가능.

2. my physical credit card photo : 카드 넘버와 소유자 이름 확인 가능.

3. passport : ID 확인 가능, 또한 한국 ID 넘버는 생일을 변환한 숫자로 사용하는데, 내 영문 주민등록 초본 앞자리가 korean ID no. 와 일치하니 나의 증명이 가능함을 알 수 있을 것임. 

4. individual register : 3번에서 말한 대로 내 한국 ID넘버를 확인 가능, 주소 확인 가능

5. confirmation of transaction : 최근에 이 카드로 해외 구매 승인이 문제없었음을 확인가능 

 

내 설명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 생각하고, 더 이상의 시간낭비는 없었으면 좋겠다. 빨리 풀어줘. 

 

 

 

step 5. 기다림

메일 보내고 당일 몇 시간 후에 회신을 받았어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아요. 생각보다 피드백이 빠른 편입니다. 

 

step 6. 승인 완료 메일 도착, 물건 구입 

로그인해 보니 카드가 등록되어 있었고, 전에 샀던 물건은 자동 취소가 되어서 다시 찾아서 재구입했어요. 

재구입 주소는 배대지 주소로 했는데 오더 승인에 문제없었습니다.  

 

 

 

 

 

계정 블락의 원인은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고 겪는다고 해요. 제가 이번 일을 겪으면서 느낀 건, 나의 카드를 내가 쓰고 내가 사는 곳이 내 카드 청구지가 된다는 내용을 소명하면 계정 복원을 풀어주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요. 

 

 

728x90

댓글